아산·천안 강소특구 배후공간 확장 승인 난항
아산·천안 강소특구 배후공간 확장 승인 난항
천안 6산단 조성 차질…대체 주간사 공모 주력
‘용역 완료’ 아산시 “당초 시기 지연 불가피”
최솔 기자 | 기사입력 2023/12/22 [15:48]

▲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배치도./사진=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누리집 © 아산투데이
신성장동력 사업 육성을 위해 충남도와 아산·천안시가 추진 중인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강소특구)’ 배후공간 확장 절차가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배후공간 후보지로 포함된 천안제6일반산업단지 개발사업이 차질을 빚으면서다.
22일 아산·천안시에 따르면 천안아산 강소특구 내 연구개발(R&D) 집적지구 입주공간 부족에 공감한 양 시는 올 초 공동실무협의를 갖고 배후공간 확장 연구용역을 각각 추진했다.
각 용역 결과를 모아 내년 상반기 중 정부에 강소특구 변경 요청서를 제출키로 하고, 아산시는 지난 21일 최종보고회를 열어 용역을 마쳤다. 그러나 천안6일반산단 개발사업이 자금 조달 문제로 발목이 잡히면서 천안시 용역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2021년 11월 충남도로부터 승인받은 천안6일반산단은 풍세면 용정리 일원 96만 6633㎡에 3868억원을 들여 올 연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왔다. 천안시와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한 후 사업시행자로 참여했다.
그러나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부도 사태와 금융시장 경색, 여기에 주간사의 재무건전성 악화까지 겹치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이 막히게 됐다.
천안시는 최근 PF 대출이 가능한 대체 주간 건설출자자 찾기에 나섰다. 개발이익 상향, 유치업종 다양화 등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 중이다.
다만 최종 협약 체결시점이 내년 3월인 만큼 강소특구 배후공간 확장 승인 절차는 지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천안시 관계자는 “여러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시기를 예단할 순 없지만 대체 주간사만 찾으면 속도를 낼 수 있는 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산시 관계자는 “각 용역 결과를 합쳐야만 충남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요청서를 제출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해결만 된다면 내년 하반기쯤 심의 지정·대응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8월 지정고시된 천안아산 강소특구는 연구개발을 통해 신기술을 창출하고 연개발 성과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해 조성됐다. 총사업비는 216억원(국비 160억, 도비 18.6억, 아산·천안 시비 18.7억씩)이 투입됐다.
지정면적은 1.32㎢다. 천안 풍세면에 위치한 국내 유일 자동차 관련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인 한국자동차연구원(기술핵심기관, 0.24㎢)과 배후공간(아산 탕정 0.25㎢, 천안 불당·풍세 0.83㎢)으로 구성됐다.
입주기업 등은 법인·취득·재산세 감면과 인허가 일괄 의제처리, 기술사업화 지원 등의 혜택을 받는다.
한편 아산시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관내 산업 현황 조사 ▲특구 육성 현황 ▲배후 공간 확장 필요성 등을 분석하고 ▲특구 조성 개발 전략 ▲관리 활용 육성계획 등을 수립했다.
연구 결과, 탕정2도시개발사업계획과 연계를 통해 연구·산업용지에 배후공간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R&D·창업융합지구에 속한 배후공간인 아산탕정지구 지정면적을 현 0.25㎢(8만평)에서 0.56㎢(17만평)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기존 자동차 부품기업의 성장 방안으로 스타트업-스케일업 체계 중심의 공간 활용계획과 후속 기업 육성 계획안도 수립했다.
이에 따라 5년간 170여 개 연구소와 창업기업이 입주하고 매출액 1만 7741억원 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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