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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천안·아산 연장 국비 길 열릴까

재테크 거듭나기 2025. 5. 21. 10:47

GTX-C 천안·아산 연장 국비 길 열릴까

지역충남천안

입력 2025.05.19 15:42

기자명박하늘 기자 ynwa21@daejonilbo.com

 

민주 "GTX-C 추진방식 재검토 필요"

경기도 지자체 사업 포기시 천안·아산 피해

 

19일 천안시청에서 열린 야4당(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기본소득당) 공동기자회견에서 문진석 민주당 충남도당 상임선대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박하늘 기자

 

[천안]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 천안과 아산 연장을 공약화 한 가운데 민주당이 GTX-C 노선 연장에 국비를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진석 민주당 충남도당 상임선대위원장은 19일 GTX-C 연장노선과 관련해 "지방에서 전액 부담하는 것은 안된다"며 "국비와 지방비가 같이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상임선대위원장은 천안시청에서 가진 야4당(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기본소득당) 공동기자회견에서 "당초 GTX-C 연장은 오는 2028년 조기 완공을 조건으로 지방이 부담한다는 것이 방침이었다"며 "이에 따라 천안시는 국토부에 원인자부담으로 진행한다는 서약서를 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기 준공은 안될 것 같다. 물리적으로 부족하다"며 "GTX-C 사업(추진 방식)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국비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충남도당은 지난 17일 발표한 충남 시·군 공약에 천안엔 'GTX-C 천안 연장 추진'을, 아산엔 'GTX-C 노선 구축 적극 지원'을 포함했다.

 

 

 

GTX-C 천안 연장은 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다. 이어진 8회 지방선거에선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아산까지 연장을 약속했었다. 그러나 국토부가 GTX-C 본선 외 연장구간 공사를 국비 지원 없는 지자체 원인자부담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지자체가 난색을 표했다. 지자체로선 수천억원의 예산을 오롯이 감당하는 것이 큰 부담이었기 때문이다. GTX-C 연장구간 건설로 드는 예산은 천안 22㎞구간 1186억원, 아산 10㎞구간 779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막대한 예산 부담을 짊어지게 된 경기도의 일부 구간 지자체에선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말이 지속해서 흘러나오는 중이다. GTX-C 연장구간 끝자락에 위치한 천안과 아산은 경기도 지자체가 사업 포기 시 수도권과 연결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한편 이날 천안시는 GTX-C 천안 연장 등이 담긴 21대 대선 공약화 제안서를 지역 국회의원과 주요 정당에 전달했다. 공약화 제안서에는 GTX-C를 비롯해 △대한민국 청년창업특구 지정 △국제공인 K-컬처 엑스포 개최 △출입국 이민관리청 등 공공기관 천안 이전 △AI·양자·첨단산업 등 미래산업 기반 조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 핵심과제 3개분야 12건이 담겼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이제는 천안을 국가 전략의 중심에 둘 때"라며 "천안이 가진 성장 동력에 국가적 지원이 더해진다면 대한민국 발전의 중심축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하늘 기자 ynwa21@daej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