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순환 전철망'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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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등 7개 노선 2009년 개통 |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철도건설 사업이 대폭 늘어난다. 일부 철도공사의 경우 원래 계획보다 공사기간이 크게 앞당겨진다.
경기도는 수도권의 급속한 성장과 신도시개발로 발생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22개의 방사형 ‘도권 전철망’과 거점 도시건 ‘순환형 전철망’을 추진중이거나 공사기간을 줄이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건설교통부와 협의를 이 문제를 협의해 왔으며 인접 서울·인천시와 도내 일선 시·군과도 사전협의를 거쳤다고 덧붙였다.
도가 이날 밝힌 ‘수도권 철도네트워크 확충 계획’에 따르면 우선 2009년까지 신분당선을 비롯한 광역철도 7개 노선을 개통하고 주요 거점 간 순환형 철도망을 2012년까지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경기도는 수도권의 급속한 성장과 신도시개발로 발생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22개의 방사형 ‘도권 전철망’과 거점 도시건 ‘순환형 전철망’을 추진중이거나 공사기간을 줄이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건설교통부와 협의를 이 문제를 협의해 왔으며 인접 서울·인천시와 도내 일선 시·군과도 사전협의를 거쳤다고 덧붙였다.
도가 이날 밝힌 ‘수도권 철도네트워크 확충 계획’에 따르면 우선 2009년까지 신분당선을 비롯한 광역철도 7개 노선을 개통하고 주요 거점 간 순환형 철도망을 2012년까지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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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전철
=경기 동·북부지역 전철망인 중앙선 등 4개 노선(107㎞)을 2009년까지 완공한다. 특히 난개발 문제를 안고 있는 경기 서·남부 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신분당선 등 3개 노선 78.5㎞를 핵심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이미 착공한 분당선 전철(오리∼수원간·19.6㎞)과 수인선 전철(수원∼인천·43.9㎞)은 200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애초 2006년 완공 계획이던 중앙선 복선전철(청량리∼덕 소간·18.0㎞)은 2005년 12월까지 개통하기로 했다. 경원선 철도공사(의정부∼동안·23.5㎞) 연장구간(소요산·2.4㎞)은 경원선이 준공될 2006년에 맞춰 마칠 예정이다.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원활한 교통체계와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물자수송 등을 위해 2007년까지 건설 계획인 경의선 성산∼문산(40.7㎞) 구간도 앞당겨 개통할 방침이다.
애초 2006년 완공 계획이던 중앙선 복선전철(청량리∼덕 소간·18.0㎞)은 2005년 12월까지 개통하기로 했다. 경원선 철도공사(의정부∼동안·23.5㎞) 연장구간(소요산·2.4㎞)은 경원선이 준공될 2006년에 맞춰 마칠 예정이다.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원활한 교통체계와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물자수송 등을 위해 2007년까지 건설 계획인 경의선 성산∼문산(40.7㎞) 구간도 앞당겨 개통할 방침이다.
◆ 도시 및 일반철도
=지하철 7호선(온수∼부평) 연장구간이 2011년 3월 개통 계획으로 현재 노반공사가 진행 중이다. 용인 경량전철 건설사업(구갈∼에버랜드 18.4㎞)은 17일 착공한다. 용인 경전철은 분당선·신분당선(강남∼수원 호매실)과 연결된다.
이와 함께 의정부(회룡∼송산·10.4㎞)·광명(관악∼철산역·10.4㎞) 도시철도 건설공사도 관련 부처 등과 막바지 협상중이다. 일반철도사업으로는 여주선 철도(판교∼여주) 등 6개 철도사업이 논의중이다.
경기도 함중식 건설교통국장은 “이 같은 수도권 철도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문제가 해결되고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가 자리 잡으면서 수도권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역경제 발전이 크게 앞당겨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정부(회룡∼송산·10.4㎞)·광명(관악∼철산역·10.4㎞) 도시철도 건설공사도 관련 부처 등과 막바지 협상중이다. 일반철도사업으로는 여주선 철도(판교∼여주) 등 6개 철도사업이 논의중이다.
경기도 함중식 건설교통국장은 “이 같은 수도권 철도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문제가 해결되고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가 자리 잡으면서 수도권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역경제 발전이 크게 앞당겨 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철도망 계획 | |||
◇ 광역전철 | |||
노선명 |
사업구간 |
연장(㎞) |
사업기간(연도) |
중앙선 |
청량리∼덕소 |
18.0 |
‘93∼’06 |
경원선 |
의정부∼동안 |
23.5 |
‘95∼’06 |
경의선 |
용산∼문산 |
48.6 |
‘96∼’08 |
수인선 |
수원∼인천 |
43.9 |
‘95∼’08 |
분당선연장 |
오리∼수원 |
19.6 |
‘00∼’08 |
경춘선 |
망우∼금곡 |
16.9 |
‘97∼’09 |
신분당선(민자) |
강남∼정자 |
18.5 |
‘02∼’09 |
신분당선 연장 |
정자∼수원 |
19.2 |
‘05∼’14 |
신안산선 |
청량리∼안산 |
40.8 |
‘05∼’15 |
◇ 일반철도 |
|||
사업명 |
사업구간 |
연장(㎞) |
사업기간 |
경부선2복선화 |
수원∼천안 |
55.6 |
‘90∼’05 |
경인선2복선화 |
구로∼인천 |
27.0 |
‘91∼’05 |
인천공항철도 |
인천공항∼서울역 |
61.0 |
‘01∼’09 |
경춘선 |
금곡∼춘천 |
63.8 |
‘97∼’09 |
중앙선 |
덕소∼원주 |
90.4 |
‘93∼’08 |
여 주 선 |
성남∼여주 |
53.8 |
‘02∼’10 |
소사·원시선 |
소사∼원시 |
26.3 |
‘03∼’12 |
경의선남북철도 |
문산∼장단 |
11.8 |
‘00∼’04 |
◇ 도시철도 |
|||
사업명 |
사업구간 |
연장(㎞) |
사업기간 |
지하철7호선 |
온수∼부평 |
10.2 |
‘03∼’10 |
지하철8호선 |
암사∼구리 |
7.0 |
미 정 |
용인경전철 |
구갈∼전대 |
18.4 |
‘02∼’09 |
광명경전철 |
관악∼철산 |
10.4 |
‘04∼’09 |
의정부경전철 |
송산∼장암 |
10.4 |
‘0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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